- 인생책100권

브랜드 전문가가 알려주는 대박나는 브랜드 전략 <믹스>

인생책100권 2023. 6. 17. 17:35
반응형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이 매일 했던 '이것'


300여 개 낱말 카드 중

3개를 무작위로 뽑아 섞는다.

그 덕분에
1년에 무려 250건의 사업 아이디어를 도출

컴퓨터와 핸드폰을 섞은 잡스의 스마트폰
아이스크림과 케이크를 섞은 베스킨라빈스
슈퍼와 창고를 섞은 코스트코

섬뜩한 해골에 값비싼 다이아몬드를 섞어
1200억짜리 해골을 만든 데이언 허스트



히트하는 것들의 중심에는 Mix가 있다.

 

A급과 B급을 섞었다.


9RADA, 9UCCI, PAMA, CHIMA, ANMA....


99센트짜리 이케아 장바구니를 카피해
쇼퍼백을 출시한 발렌시아

청바지 브랜드 디젤
다이젤을 판매하는 짝퉁 스토어 오픈

B급 노래와 춤
A급 격식과 옷
싸이


기술과 인간을 섞기도 한다


IT회사 특유의 딱딱함이 없이
인간의 정서를 건드리는 애플

알파고의 기술력을 위해 끌어들인 것
인간 이세돌


5판의 대국을 벌이는 동안
구글의 지주회사 알파벳 시가총액은 58조 증가


따분함에 즐거움을 섞었던 곰표
70살 넘는 브랜드,
그러나 2030 중 단 20%만이 밀가루 브랜드로 인지했다.

그래서 시작한 콜라보

곰표 베이커리 하우스
곰표 패팅
곰표 핸드크림
곰표 팝콘
곰표 문구
곰표 치약
곰표 나쵸
곰표 밀맥주...

B급 놀이로 유명한 배달의민족
역시 즐거움을 섞어


배민 신춘문예, 배민 폰트, 배민 문방구, 배민 치믈리에

Mix로 유명해지는 건
브랜드뿐만 아니다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영국의 국민 기업 버진의 리처드 브랜든
골드만삭스의 데이비드 솔로몬

모범생과 날라리를 섞었다.

잘 노는 리더가 전면에서 직접 홍보한다.

185cm, 79kg, 패션모델 같은
존F. 케네디

TV토크쇼에서 색소폰을 꺼내든
빌 클린턴

비트박스, 탱고 스텝을 밟은
오바마


권위적인 대통령이 아닌
날라리 대통령의 매력적인 이미지로 인기를 높였다

본캐와 부캐를 섞기도 한다.

배우이자 국가대표 권투선수
1700만 팔로워 인플루언서 이시영

본캐와 부캐의 Mix는 우리 인생을 풍요롭게도 한다.


한국과 세계
시골과 도시
세일즈맨과 디자이너

다양한 Mix가 존재한다.

Mix에 관점에서 세상을 보면
유명한 제품과 브랜드는 믹스한 것들 투성

창의성과 독창성은 천재들의 영역이 아니다
우리도 일상 속에서 무언가 관찰하고 소비하며
Mix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훌륭한 예술가는 베끼고, 위대한 예술가는 훔친다"
-피카소-

"창의성의 비밀은 그 창의성의 원천을 숨기는 방법을 아는 데 있다"
-아인슈타인-


Mix의 천재가 되어 다시 만납시다.

 

반응형